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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SPF(Open Shortest Path First)
개요
- *Link - State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Dynamic Routing Protocol
- Link - State를 확인하여 최단의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을 통해 확인된 최단 경로를 바탕으로 Packet을 전달
- 주로 중-대규모 네트워크를 구성할때 많이 사용
*Link - State : 최소 비용 기준의 알고리즘(Algorithm)
OSPF의 특징
- *AREA 개념을 사용해 빠른 업데이트와 Routing Table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.
- *VLSM을 지원하며, 여러개의 Routing 경로를 하나로 묶어준다.
- OSPF AREA 정보는 OSPF Hello Packet에 포함되어 전달되며 AREA 정보가 다를 시 Neighbor 관계 맺지 못함
- 각 구역이 설정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한 구역의 변동사항은 다른 구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.
- 네트워크를 가변으로 구성가능해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다.
*AREA : Router들의 논리적인 집합을 의미, Interface들의 논리적인 집합
*VLSM(Variable Length Subnet Mask) : 각 subnet마다, 가변 길이의 subnet mask를 적용하는 기법
Process ID
- AS Number 와는 다른 개념
- 동일한 Router에서 복수개의 OSPF를 동작시킬 때 상호구분을 하기위한 목적으로 사용
- 일반적으로 하나의 Router에 하나의 Process ID를 사용한다.
- 1~65535 중 임의의 숫자를 선택하여 한 Router에 여러개의 Process를 설정
Router ID
- 생략이 가능하며 변동되지 않는 IP Address를 Router ID로 설정하며, 대부분 Router의 *LoopBack Address를 Router ID로 직접 지정한다.
- Metric 값과 더불어 해당 Routing 정보를 만들 Router와 해당 Routing 정보를 전송하는 Router가 어느 것인지도 알려주는데, 이때 사용되는 식별값이다.
*LoopBack : 수신된 신호나 데이터를 전송자에게 피드하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방법, 물리적 연결 문제의 디버깅을 돕기위해 사용됨
Virtual Link
- OSPF에서 AREA 0은 BackBone AREA 역활을 한다. 따라서 모든 AREA는 AREA 0과 연결되어있어야 하는데, 연결이 되어 있지 않으면 통신이 되지 않는다.
- AREA가 연속적이지 않을경우, BackBone AREA에 떨어져있는 AREA를 붙어있는것처럼 하는 기술
- LoopBack으로 Router-ID를 설정, 그 IP를 이용해 연결
OSPF의 장점
- AREA 단위로 구성되어 대규모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운영가능
- *Stub을 이용한 강력한 축약 기능
- 표준 라우팅 프로토콜
- 전체 네트워크 광고 후 변경된 부분만 광고하고, 수렴시간 또한 빠름
*Stub : LSDB에 저장되는 경로정보를 축소 및 프로세싱 자원을 절약하기 위해 상세한 외부경로 정보대신 Default Gateway 정보를 받아 Routing Table에 내리는 기술이 적용되는 Area
OSPF의 단점
- 설정이 기존에 사용했던 Routing Protocol보다 비교적 까다로움
- Routing 정보 계산 및 유지를 위해서 CPU,DRAM과 같은 자원을 비교적 많이 사용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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